강좌/Spring 3.0

000. STS 를 이용한 Spring MVC Project 생성

여름나라겨울이야기 2012. 11. 13. 17:15
728x90

2013.02.19 17:25
- 오는 사람(?)은 많으나 덧글 다는 분(!)은 적네... 악플보다 무섭다는 무플.. 무서워라 무서워라... 후다닥...
- 평균 내어 보니 500 사람(?) 중에 1 분(!) 꼴로 댓글을 달아주시는 듯..
- 이 정도의 시청률(?)이면 프로그램 폐지!!! 강좌는 어쩌지??? ㅡㅡ;

000 ~ 005 STS 프로젝트 파일: 

ExpertSpring30.zip


참고: TStory 불량 또는 유저 불량에 의해 프로젝트 파일은 전체 강좌 내용을 모두 담고 있는 것을 다시 올립니다.  위에 파일 받으시면 이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파일은 안 받으셔도 됩니다.  위 파일이 다운로드 안 되시는 분은 댓글로 메일 주소 알려주시면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이 강좌는 객체 지향에 대해 한번이라도 들어보았고 자바의 기본 문법을 알고 있으며,  Spring 이 뭔지는 들어봤다 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.  제가 딱 그 수준이라..

고수 사절!!! 고수 사절!!! 아 물론 고수님이 비밀글로 저의 잘못된 지식을 지적해 주시는 건 환영합니다.

Spring 에 대해 남들과는 다른 설명을 제시하는 것과 제 지식을 더하는 것이 본 강좌의 목적입니다.  그리고 이 내용들은 토비의 스프링 3.0 과 Snoopy 님의 블러그(http://snoopy81.tistory.com)를 적극 참고하였습니다.

그럼 본 강좌 들어갑니다.  이번 강좌의 진도는 STS 설치 및 Spring MVC Project 생성까지 입니다.

자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 위해 먼저 좋은 툴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.

Java + Spring 프로젝트라고 하면 Eclipse 에 Spring 관련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하기도 하지만 이 강좌에서는 Eclipse 를 Spring 에 맞게 최적화한 STS(Spring Tool Suite)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.

STS 는 다음 순서로 설치하시면 됩니다.

STS 의 다운로드(http://www.springsource.org) 및 설치는 화면 캡처 없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.
(잘 정리된 블러그들이 하도 많아서 저까지 할 필요는……. 핑계인가? ^^;)

1. http://www.springsource.org 에 접속합니다.
2. 화면 중앙에 [GET STARTED] 링크를 클릭해 줍니다.
3. 화면이 바뀌면 역시 화면 중앙에 [GET TOOL KIT] 링크를 클릭해 줍니다.
4. 다운로드하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보이는데요.
   성실히 입력해 주셔도 좋지만 마음이 급하신 분은 [Submit] 버튼 아래의
   [take me to the download page] 링크를 클릭해 줍니다.
5. 다운로드 화면이 보이는데 제일 위쪽에서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 중에 운영체제 Bit 가 아닌
   사용하시는 JDK 비트 수에 맞는 SPRING TOOL SUITE 를 선택해서 다운/설치해 주시면 됩니다.

설치가 완료됐으면 구동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환영페이지에서 Spring Perspective 로 들어오시면 됩니다.

이제 Spring MVC Project 를 생성하겠습니다.

File > New > Spring Template Project > Spring MVC Project 를 선택하세요.
Project name: ExpertSpring30
Please specify the top-level package e.g. com.mycompay.myapp* : exam000.mycom.myapp
를 입력 후에 Finish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.

 

프로젝트 생성이 완료 되었다면 좌측 Package Explorer 에서 마우스 우측 클릭, Run As > Run on Server(Alt + Shift X, R) 를 선택해 줍니다.
Server > localhost 중에서 하나를 선택 한 후 Finish 를 클릭해 줍니다.
화면에 브라우저 창이 올라오고 Hello World! 를 확인하실 수 있으면 정상적으로 프로젝트가 생성된 것입니다.(혹시라도 브라우저 창이 안 보인다고 좌절하지는 마세요.  이 강좌는 한 동안은 웹상에서 실행되는 코드를 만들지는 않을 것이니까요.  나중에 필요할 때 구글링을 통해서 해결 방법을 찾아보시거나 Tomcat 등을 다운 받아 설치해서 Eclipse 와 연동하는 방법 등을 검색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.  지금은 아니라는 거죠.)
 

한글이 깨져 보이는 것이 안타까운 분들은 /src/main/webapp/WEB-INF/views/home.jsp 를 열어서 <%@ page session="false" %> 를 <%@ page session="false" pageEncoding="UTF-8" %> 로 변경/저장하신 후에 브라우저를 새로 고침해 주세요.

이번 강좌는 여기까지 입니다.  작성하는 데는 오래 걸리는데 내용은 정말 조금이군요. ㅡㅡ;

그럼 하나님의 은총 가득한 나날들 되시길.. 마라나타

P.S
강좌 올리기 시작한지 3개월이 지나고 있군요.
보시면서 묻고 싶은게 있으신 분들이 계신 것 같은데 댓글이나 방명록 이용하기가 껄끄러우신 분들은
강좌 보시면서 궁금하시거나 오탈자 신고를 윈하시면 메일을 보내주세요.
expert0226@gmail.com
미혼성인여성이신 분들은 메일이나 비밀 댓글로 연락처 남겨주시면 스토킹.. 아니 오타다. 빠르게 연락드립니다. ^^;


<filter>
    <filter-name>characterEncodingFilter</filter-name>
    <filter-class>org.springframework.web.filter.CharacterEncodingFilter</filter-class>
    <init-param>
        <param-name>encoding</param-name>
        <param-value>utf-8</param-value>
    </init-param>
    <init-param>
        <param-name>forceEncoding</param-name>
        <param-value>true</param-value>
    </init-param>
</filter>
<filter-mapping>
    <filter-name>characterEncodingFilter</filter-name>
    <url-pattern>/*</url-pattern>
</filter-mapping>


반응형